교육과정 로드맵

구분전공 교육과정 로드 맵(특성화 분야)
전인적 음악인재창의적 통합예술 전문인
음악제작 전문인
글로벌형 문화 기획자
기초
(1학년)
음악이론기초(1-1), 시창청음1(1-1), 시창청음2(1-2), 기초화성학(1-2), Pop&Rock 앙상블(1-1)
한국대중가요앙상블(1-2), 컴퓨터음악기초(1-1), 전공실기1(1-1), 전공실기2(1-2), 무대공연실습기초1(1-1), 무대공연실습기초(1-2)
발전
(2학년)
음악분석연구(2-2), 기초편곡법(2-1), 고급실용화성학(2-1), 재즈음악사(2-1), 대중음악사(2-2), 대위법(2-2) 미디시퀀싱(2-2), 송라이팅(2-2), 무대음향 이론 및 실습(2-1), 블랙뮤직앙상블(2-1), 라틴앙상블(2-2), 전공실기3(2-1), 전공실기4(2-2), 국악장단실습(2-1) 무대공연실습1(2-1), 무대공연실습2(2-2)
심화
(3,4학년)
브라스편곡법(3-1), 서양음악사(3-1), 스트링편곡법(3-1), 서양악기연구(3-2), 아티스트집중연구(4-1), 팝오케스트레이션(4-1), 월드뮤직(4-2) 전공실기5(3-1), 전공실기6(3-2), 전공실기7(4-1), 전공실기8(4-2), 지휘법(3-1), 재즈앙상블(3-1), 튜디오레코딩실습(3-2), 보컬앙상블(3-2), 합창(3-2), 로툴즈실습(4-1), EDM테크닉(4-1), 퓨전재즈앙상블(4-1), R&B앙상블(4-2), 음반제작실습(4-2) 창작무대공연실습1(3-1), 창작무대공연실습2(3-2), 즉흥연주기법(3-2)
비교과활동
(교과연계 포함)
캡스톤디자인1(3-2), 캡스톤디자인2(4-1), 현장실습과 자기개발(4-2), 뮤직비즈니스와 공연(4-2)
체험
(3,4학년)
실용음악 전공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전공분야 즉 작곡과 연주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모든 기초적 이론 학습을 말한다.
분야설명 실용음악 전공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전공분야 즉 작곡과 연주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필요한 모든 기초적 이론 학습을 말한다.

[취업진로] 교수, 중등교사, 방과후교사, 학원교사, 문화센터교사, 개인교사 등
자신의 전공분야 즉 작곡이나 연주 자체를 심도있게 연습하는 과정 모두를 가르친다. 대표적인 것인 8학기간 수강하는 전공실기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이외에도 함께 모여서 합주적 기량을 배양하는 여러가지 형태의 앙상블 수업이 또한 그 예이다.

[취업진로] 실용음악 연주자, 대중음악 작곡가, 미디편곡자, 음향감독, 음반제작자, 영화음악가, 레코딩전문가 등
실용음악의 가장 중요한 결과물은 여러가지 형태의 공연이다. 따라서 무대위에서 이루어지는 여러가지 형태의 공연들을 연구하고 또한 실전처럼 연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교내에서 수업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공연도 있지만 교외에서 지역사회와의 연관성 속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형태의 공연도 있다. 이런경우는 수업의 일환이기도 하지만 실제 공연 그 자체이기도 하다.

[취업진로] 공연기획자 등
TOP